요약

비록 경륜이라는 용어가 널리 알려졌지만, 하나님과 관련된 문맥에서 사용되는 경우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조차 익숙하지가 않습니다. 경륜은 신약전체에 나오는 오이코노미아(oikonomia)라는 헬라어단어를 영어화 한것입니다. 오이코노미아는 집을 의미하는 ‘오이코(oikos)’와 법을 의미하는 ‘노모스(nomos)'의 복합어입니다. 그러므로 경륜은 법, 행정, 가정의 자원의 경영을 뜻합니다(단어 연구사전정의들을 보십시오). 지금은 고풍이 되어버린 원래의 사용법은 부유한 가정이 가족구성원에게 음식과 다른 필요한 것들을 분배하기 위해만든 필요한 조직이나 계획이었습니다. 더 일반적으로, 경륜은 어떤 특별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이나 안배를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마치 매우 부유한 가장과 같습니다. 그분은 그분의 측량 못할 풍성들을(엡3:8) 그분의 모든 사람들에게 분배하기를 갈망하시지만 이러한 광대한 일을 하시기 위해서 계획이나 안배나 혹은 경륜이 필요하십니다.

근원-하나님의 선한 기쁨

하나님의 경륜은 그분의 마음의 갈망을 만족시키려는 그분의 영원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입니다. 에베소서 1장 5절은 “그분의 뜻의 선한 기쁘심”을 말하며 선한 기쁘심이나 마음에 즐거움과 같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무언가를 우리에게 계시합니다. 그분의 마음은 그분을 영원토록 만족케 할 사람가운데서 표현을 얻을 기다림으로 불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분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의 경륜을 위한 사람을 추구하고 매혹시키고 사로잡기 위해 기꺼이 커다란 대가를 지불하고 희생이 큰 과정을 겪으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분의 관심과 그분의 마음은 그분의 경륜을 성취하는데 고정되고 기울어졌습니다.

길-하나님의 분배

하나님의 경륜의 중요한 초점은 삼일 하나님을 사람 안으로 분배하는 것입니다. 신약전체는 하나님의 유일한 갈망은 그분자신을 그분의 택하고 구속된 사람 안으로 분배하여 그들의 생명과 생명공급과 모든 것이 되는 것입니다(요10:10b, 골3:4, 고후12:9). 하나님은 신성한 삼일성으로서 그분자신 안에서와 그분자신을 통하여 이 분배를 수행하십니다. 아버지 하나님은 신성한 분배의 시조인 근원이시고 아들 하나님은 그분을 통하여 이 분배가 성취되는 과정과 수단이시고 그 영 하나님은 하나님의 분배가 실현되고 사람에게 전달되는 도구요 영역이십니다.

과정들-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는 그리스도가 모든것입니다. 그분의 인격과 사역은 하나님의 경륜 안에 신성한 활동의 모든 영역의 둘레일 뿐 아니라 중심의 구성요소입니다. 에베소서 3장 11절에 따르면, 하나님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분의 영원한 목적을 처음 만드셨다고 합니다. 그후 시간의 영역 안에서 그리스도는 성육신과 인생과 죽음과 부활과 승천의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경륜을 성취하셨습니다. 성육신 안에서 그리스도는 무한하신 하나님을 유한한 사람 안으로 가져오셨습니다. 인생에서 그리스도는 그리스도의 인간 미덕을 통하여 부요한 속성들 안에 계신 풍성하신 하나님을 표현하셨습니다. 죽음 안에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죄로 타락한 모든 것들을 구속하셨고 옛 창조의 모든 것을 끝내셨으며 신성한 생명을 해방하셨습니다.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는 인성 안에서 하나님의 맏아들로 태어나시고 (행13:33) 생명 주는 영이 되시고 (고전15:45b) 그분의 몸을 위하여 믿는 이들을 거듭나게 하셨습니다 (벧전1:3). 승천 안에서 그리스도는 공식적으로 만유의 주가 되셨습니다.

과정 업적
성육신 무한하신 하나님을 유한한 사람 안으로 모셔옴(요1:1, 14, 골2:9).
인생 그리스도의 인간 미덕을 통하여 부요한 속성의 풍성하신 하나님을 표현함(눅7:13-16).
십자가에 못 박힘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죄로 타락한 모든 것들을 구속하심(골1:20). 옛 창조의 모든 것을 끝내심(롬6:6). 신성한 생명을 해방하심(요12:24).
부활 하나님의 맏아들로 낳은바 되심(행13:33, 롬8:29). 생명주는 영이 되심(고전15:45b). 모든 믿는 이들을 거듭나게 함(벧전1:3).
승천 만유의 주가 되심(행2:36). 권능의 영을 그분의 믿는 이들에게 부어주심(행2:2-4)

지금 성육신 하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하나님-사람”으로서 그리스도는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보좌 위에서 하나님의 경륜을 수행하기 위해 우주를 통치하고 계십니다(히1:3, 계22:1). 더욱이 그분은 그분의 모든 믿는이들 안에 거하시며 그들의 충만한 구원을 얻고 신성한 생명 안에서 성숙까지 자라도록 생명과 은혜를(고후13:5, 12:9) 주십니다.

체험-신성한 분배를 누림

하나님의 경륜에 관한 믿는이들에 체험은 모두 신성한 생명과 본성의(벧후1:4) 부요함의 분배를 받고 누림과 관련 있습니다. 놀랍게도, 신약은 우리에게 우리의 외적 행동을 개선하라고 하지 않고 대신에 성령을 우리의 호흡으로 취하고(요20:20) 그 영을 마시고(고전12:13) 그리스도를 먹으라고 합니다(요6:57). 이러한 방식으로 그리스도를 누리는 것은 우리가 신성한 생명 안에서 자라(벧전2:2) 점차적으로 그분의 형상으로 변하게 합니다(고후3:18).

목적-최종 완결

하나님의 경륜의 목적은 그리스도로 완전히 변화 받고(고후3:18) 그분의 영광스러운 형상을 닮은(롬8:29) 많은 믿는이들을 갖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는이들은 함께 이 시대에 교회 즉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합니다 (엡1:22b-23, 골1:18).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경륜은 새 예루살렘에서 완결될 터인데 새 예루살렘은 영원토록 인성 안에 삼일 하나님의 완전한 표현으로 거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