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경륜의 과정들

사람의 창조

그분의 경륜을 이루시기 위해 하나님이 취하신 첫 번째 단계는 사람을 창조하는 것이었습니다. 창세기 1장은 하나님이 하늘과 땅과 많은 다른 것들을 창조하신 후 신격의 세 분 간에 어떤 특별한 생각과 심지어는 회의가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사람을 만들어...”(창1:26). 이 사실은 하나님의 창조 안에 사람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더욱이 하나님은 그분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 (창1:26). 땅과 하늘은 하나님의 아름다움과 질서를 어느 정도 표현하지만 (롬1:20) 사람만이 하나님의 바로 그 형상을 갖는 유일한 혜택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사람은 마치 장갑과 같습니다. 장갑은 손의 형상대로 만들어졌지만 장갑에 손을 넣지 않으면 장갑은 공허하고 소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장갑에 손을 넣을 때 장갑의 존재의 목적은 성취됩니다. 손은 장갑의 내용이 되고 장갑은 손의 표현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하나님의 갈망은 그분자신을 사람 안으로 분배하셔서 사람을 그분의 표현으로 만들기 위해 사람의 내용이 되시는 겁니다.

The Three Parts of Man

게다가 하나님은 사람을 몸과 혼과 영의 세 부분으로 창조하셨습니다. 몸은 물질적인 영역에 있는 것들을 접촉하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을 하고 혼은 정신적인 영역에 있는 것들을 접촉하고 받을 수 있고 영은 영적인 영역에 있는 것들을 만지고 받을 수 있도록 창조되었습니다. 이 세 부분들은 데살로니가전서 5장 23절에서 분명히 묘사되었습니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강조가 더해졌음)

사람의 세 부분 중에서 영이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영은 하나님께 부합하는 유일한 부분입니다(요4:24). 그러므로 사람은 영으로 하나님을 접촉하고 영접하며 하나님께로 나며(요3:6) 하나님을 경배하며(요4:24) 하나님을 섬기며(롬1:9) 하나님으로 채워집니다(엡5:18).


사람의 세 부분 중에서 영이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창조이후 오래지 않아서 사탄은 사람을 속이고 꾀어서 선악을 아는 지식의 나무를 먹게 하였습니다. 사람이 그 나무를 먹었기 때문에 또한 죄가 사람 안으로 들어왔으며(롬5:12) 사람의 온 존재를 손상시켰습니다. 죄는 사람의 영을 죽게 했고(엡2:1) 생각에서 하나님의 원수가 되게 하였으며(골1:21) 사람의 몸을 육체로 변하게 했습니다(창6:3, 롬6:12). 그러한 부패한 상태에서 사람은 더 이상 하나님의 분배를 받을 자격이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