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경륜의 과정들

부활

그분의 놀라운 죽음에 이어 그리스도는 무덤에 머무시지 않으셨습니다. 성경전체를 통해 예언되고 증거 된 바와 같이 그리스도는 셋째 날에 승리로 부활하셨습니다(고전15:4, 행2:24, 3:15, 5:30). 그분의 부활을 통해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경륜을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몇 가지 과정들을 성취하셨습니다. 첫째, 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나님이 그분의 죽음을 사람의 죄의 대한 화해의 댓가로 받으셨음을 나타냅니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의롭다하시기 위해 부활하셨습니다”(롬4:25b).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부활에 근거하여 믿는이들은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온전히 의롭게 되었음에 대한 확신을 갖을 수 있습니다.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는 또한 생명 주는 영이 되셨습니다(고전15:45b). 주 예수님 그분자신이 성령으로 잉태되시고 그 영으로 기름부으심 받았기 때문에(마1:18, 3:16) 하나님의 성령은 그리스도의 부활전에도 계셨습니다(창1:2, 히9:14). 그러나 성령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죽음과 생명을 나눠주는 부활이 성취되기 전까지는 죄인을 살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후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는 신성한 생명을 모든 구속된 믿는이들에게 분배하시기 위하여 변형하셔서 그 영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고린도 후서 3장에서 “영은 살리는 것임이니라”와 “주는 영이시니”라고 말했습니다(6, 17절).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시2:7)

더욱이 부활안에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맏아들이 되기 위하여 하나님께 또한 낳은바 되셨습니다. 부활의 과정은 사실 그리스도께는 출생이었습니다. 사도행전 13장 33절의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하여 말하면서 사도 바울은 시편 2장 7절을 인용했습니다:“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비슷하게 사도바울은 로마서 1장 4절에서 그리스도는 죽음의 부활에서 나온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었다고 말합니다. 이 구절에 대한 회복역 각주는 이 문제에 대해서 명확하게 해줍니다.

신성한 분이신 그리스도는 성육신하시기 전에 이미 하나님의 아들이었다(요1:18, 롬8:3). 성육신으로 그분은 어떤 요소, 신성과 아무 관계가 없는 사람의 육체를 입으셨다. 그분의 그 부분은 죽음과 부활을 통과함으로 거룩해지고 높여질 필요가 있었다. 부활로 인해 그분의 인간 본성은 거룩해지고 높이 올려지고 변화되었다. 그러므로 부활로 인해 그분은 그분의 인성과 함께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었다(행13:33, 히1:5). 그분의 부활은 그분이 인정되는 것이었다. 지금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분은 신성뿐만이 아니라 인성도 갖고 계신다. 성육신으로 인하여 그분은 하나님을 사람에게 이끌었고 부활로 인하여 사람을 하나님에게로 이끌었다. 그것은 그분이 그분의 인성을 신성한 아들의 명분 안으로 이끄신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독생자는 신성과 인성을 둘 다 가진 하나님의 맏아들이 되었다. 하나님은 그러한 그리스도 신성과 인성을 둘 다 갖고 계신 맏아들을 산출자로 원형, 모델로 사용하셔서 그분의 많은 아들들(롬8:29-30)-아들을 믿고 영접한 우리들-을 산출하셨다. 우리 역시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분이 부활의 영광에 계셨던것 처럼 인정되고 계시되었고 그분과 함께 우리는 하나님을 표현할 것이다.(Lee, 영문판 603)

성육신으로 인하여 그분은 하나님을 사람에게 이끌었고 부활로 인하여 사람을 하나님에게로 이끌었다.

더욱이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그분의 믿는이들은 거듭났습니다. 베드로 전서 1장 3절은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그리스도가 거듭나셨을 때 그분의 모든 믿는이들은 그분과 함께 일어났고(엡2:6) 그분의 신성한 생명은 그들 안으로 분배되었습니다. 비록 대부분의 믿는이들이 거듭나기 전이었지만 하나님의 눈에 그들은 그리스도가 부활하실 때 거듭났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위대한 “운반”으로 하나님의 맏아들로서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많은 아들들과 그리스도의 많은 형제들로서의 수만 명의 믿는이들을 포함합니다(롬8:29).